게임원화/일러스트레이터

게임 원화란 게임 제작자의 한 종류로 그래픽 파트에서 원화를 그리는 것으로 3D나 2D그래픽을 제작하기 전에 기초적인 도안, 즉 가이드라인이 되는 그림을 말합니다. 색 지정과 의복, 아이템의 디자인을 주로 하며, 전반적인 배경의 콘셉트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배경 원화가'와 '캐릭터원화가'로 나누며, '콘셉트 원화'로 부르기도 합니다. 게임 원화의 규모가 커질수록 분업화 하는 경향이 있으며 무기, 아이템, 몬스터, 캐릭터, 배경 등으로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림 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삽화)을 그리는 사람으로 원 뜻은 삽화가 라는 좁은 의미였으나, 현대에 와서는 파인 아트의 아티스트와 구별이 모호할 정도로 그 영역이나 수단의 경계가 확장되었습니다. 벡터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도 일러스트레이터로 지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 경계가 모호하여 컨셉 디자이너(원화가), 일러스트레이터(삽화가), 그래픽 디자이너 이 세 직군을 묶어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라 부르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게임 원화 하나, 일러스트레이션 하나를 스스로 창작 해내기 위하여 드로잉 기초 능력을 학습하고, 콘텐츠 창작능력을 길러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에 이르기까지 기초에서 심화까지 드로잉 분야의 전반을 두루 배웁니다.

실제 게임/일러스트레이터학과 수강생 포트폴리오

게임원화가 직무 이야기

장기간 프로젝트인 게임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한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가기위해 꼭 필요한 직업 중 하나로써 실제 모델링이나 소스를 들어가기 전에 아웃풋을 미리 체크 하는 설계도면 같은 역할로 게임의 방향성과 완성 시 초기 예시 등을 보여주고, 그 게임의 분위기와 디자인을 전체적으로 제시한다. 프로그래머가 뇌를 만든다면 게임원화가는 얼굴을 만든다. 소규모 프로젝트의 개발팀같은 경우 따로 나눠져 있기보단 다른 2D 리소스 작업을 병행하는데 게임을 만드는데 확실히 이 포지션에 있는 사람들의 역량에 따라 퀄리티의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다.

필요기술

대한민국에서 말하는 게임원화가는 보통 해외에서 말하는 컨셉아트와는 분야의 결이 희한하게 약간 다르다. 해외는 컨셉 아트와 디자인과정이 분리되어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게임원화가는 위의 두 직군의 역할을 모두 겸하는 직업을 게임원화가라고 통칭해서 부른다는 차이점이 있다. 컨셉 아트 과정이란 말 그대로 특정한 컨셉들을 기반으로 그림을 그려가며 어떤 방향성으로 세계관이나 캐릭터, 배경 등을 설정 해 나아 갈 것인지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라이엇 게임즈에서 신규 캐릭터를 디자인 하기 전에 컨셉이 공허와 암살자라면 그 이미지를 합쳐놓은 여러가지 시안들을 그려내고 이 중 적합한 것들을 추합해 다듬어가며 가안 이미지를 내놓는데 이 과정이 컨셉 아트다.
디자인 과정이란 컨셉아트에서 구성되어 어느정도 룩과 컨셉이 결정되면 이걸 실제 제작에 활용할 소스로 활용 가능하게끔 그려내는 일을 말한다. 주로 모델 시트(Model Sheet)과정을 그려내 여기서 확정된 디자인은 게임에 그대로 반영되게끔 구성 하는 것이다.
반면 대한민국에서 말하는 게임원화가라는 직업은 이 두 가지 역할을 모두 병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국내에서 출시한 대부분의 게임들에서 게임 원화로 공개된 그림들을 보면 이미 최종적으로 확정된 모델링과 차이가 전혀 없는 경우가 흔하다. 컨셉아티스트와 디자이너에게 각각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역량이 다른 만큼, 이 두 직군을 하나로 합쳐놓은 한국식 게임원화가라는 직업은 컨셉 아트와 디자인과정을 모두 병행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

일자리 전망 (비전)

한국은 미국, 일본 등 인프라가 잘 발전된 나라보다 인프라 적인 면에서는 많이 모자라고 시장 규모도 작지만, 결코 한국 출신 작가들이 다른 나라 작가들에 비해 실력이 떨어지진 않는다. 일례로 한국 출신 작가들이 2008년 도미낸스 워(Dominance War) 3 대회에서 1~10위권 내를 평정한(8명 진입) 사례도 있었다. 이렇게 실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다 보니 대체할 인력수요가 적지 않아 연봉이 높은 편은 아니다. 실력이 좋은 사람들이 규모가 작은 시장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고, 업무 특성상 언어가 중요하지 않다 보니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시장과 양과 질이 모두 뛰어나고 인프라가 좋은 일본시장까지 있어 연봉이 높아질 수 없는 구조이다.
게임 원화가를 준비하고 있다면 게임 학원이나 학교에서 시연 또는 강연을 하거나 드로잉 방송을 및 스피드페인팅을 업로드해 유튜버로서 수익을 얻거나 작법서를 내기도 하며,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등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자신의 굿즈 등을 홍보 또는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등의 또다른 수입 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준비한다면 원화가로서 꾸준한 활동이 가능하다.

일러스트레이터 직무 이야기

주로 광고나 영상매체의 그림이나 문양을 도안하고 제작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으며, 일러스트 의뢰를 받은 대상에 대한 스타일과 일러스트레이션 방향 및 주제에 대해 의뢰인과 논의한다. 대상에 대하여 스타일이나 주제를 연구와 관련 시장의 추세 및 고객의 기호 등을 조사한다.
작성할 내용과 크기를 확인하고, 각종 도안 도구를 사용하여 그림, 문자 등을 제도 혹은 스케치를 하거나, 도안된 그림 혹은 문자를 내용에 부합되도록 배열·정리하고, 색상을 넣어 견본을 제작한다. 견본을 토대로 의뢰자와 협의하여 기호, 문양, 도안 등의 완성품을 제작한다. 작업이 완성되면, 의뢰인에게 보여주고 수정하거나 보충할 사항이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필요기술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시각 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색채론, 디자인론, 디자인방법론, 디자인사 등의 이론을 배우고, 그래픽디자인, 편집디자인, 출판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장디자인, 광고디자인 등에 대한 실습을 한다. 전문 대학이나 대학의 진학이 어렵다면 사설 디자인 전문 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시각디자인산업기사(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일자리 전망 (비전)

향후 5년간 일러스트레이터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멀티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며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일러스트는 책자의 내용이나 타인이 접하는 정보의 전달력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광고 및 마케팅 영역에서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요소로 일러스트가 다양하게 접목되면서 영상, 잡지, 포장 등에 활용되고 있다. 대부분 프리랜서로 일하는데 널리 인정을 받는 소수의 일러스트레이터는 엄청난 작업량을 소화해야 한다. 이전에는 손으로 하던 작업들이 컴퓨터로 진행되면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기업의 경영 악화에 따른 디자인 용역에 대한 감소, 출판 시장의 침체에 따른 출판물 감소 등은 이들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직업적 특성상 철저히 능력 위주로 평가받기 때문에 실력을 인정받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자기계발에 힘써야 한다.

자주 하는 질문

  • Q. 디자이너가 되려면 컴퓨터 툴(Tool)을 잘 다뤄야 하는거 아닌가요?
    맞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툴(Tool)만 잘 다룬다고 해서 일을 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무에서는 100%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맞춰 내가 100% 창작을 해서 제공을 해주어야 하는데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만 잘 다룬다고 해서 캐릭터, 사물, 배경 등을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기초아트웍 수업부터 브랜뉴드로잉+툴 수업을 통해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Q. 그림을 잘 못그리는데, 수업들어도 되나요?
    디자인이란 그림 실력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목적을 위해 설계를 실체화는 것이죠. 물론 잘 그리면 좋지만,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면 실무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 입니다.
    게임 원화의 경우 실무 트렌드의 노하우에 자신있는 강사님이 직접 수강을 하시기 때문에 비전공자 분들도 걱정없이 따라 오실 수 있습니다.
    Q. 기초아트웍수업이 포트폴리오 작업시 도움이 될까요?
    당연히 도움이됩니다. 포트폴리오 같은 경우는 주제까지도 창작을 해서 만들어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기초아트웍 수업부터 과정을 들은 학생과 아닌 학생의 차이가 큽니다.
    Q. 해당 과정 수료시 딸 수 있는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컬러리스트

조작없는 100% 리얼후기

  • 박예리 수강생

    제가 브랜뉴에 다닌 지 7~8개월 정도 됐는데 지금까지 수업 들으면서 다른 강사님들도 물론 다 좋으시지만 김이슬 강사님이 진짜 최고에요! 친절하시고 성격도 너무 좋으시고 재밌으셔서 선생님 자체도 너무너무 좋은데 디자인 지식 뿐만 아니라 스킬이나 팁도 이해 쏙쏙 되게 많이 알려주시고 피드백도 진짜 너무너무 잘해주십니당..! 작업하면서 궁금하거나 애매했던 부분들도 제가 놓치고 질문하지 못하더라도 선생님이 이미 캐치하시고 이해하기 쉽도록 너무 잘 알려주세요 진짜 수업들으면서 이렇게 만족도가 높았던 적은 처음이에요
  • 강희경 수강생

    브랜뉴 학원 다니기 전에 계열사 학원에서 1년 넘게 수업도 들어봤지만 주옥령 선생님이 진짜 최고의 선생님이셨어요! 툴 자체에 난이도가 있기도 하고 제가 이해 속도가 느린편이어서 시포디 1,2 들으면서 원활하게 수업을 따라가지 못했는데 저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이 아무리 수업을 많이 따라가지 못해도 질문을 많이 해도 단 한번도 짜증섞인 목소리 없이 친절하게 상세하게 잘 알려주셔서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수업 따라갈 수 있었어요. 제 성격에 진작 포기했을텐데 선생님 덕분에 너무 잘 배웠어요 ㅜㅜ
  • 오승진 수강생

    학생 개개인의 성향에 맞춰 맞춤형 강의로, 때에 맞춰 알맞게 강의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참 좋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같이 고민해주시고, 미리 갖춰두신 학습자료들에서도 정성이 느껴져요. 만족하며 강의 듣고있습니다 :D 굿!
  • 김의성 수강생

    첫 수강, 첫 수업을 김이슬 강사님과 함께 했는데 어렵게만 생각했던 일러스트에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매 수업에 집중하여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으로만 수업을 들어서 현강과 차이가 나거나 따라가지 못하면 어떡하지 걱정했으나, 모든 효과들과 단어들까지 잘 설명해 주시고 기억하도록 메모도 해 주시며, 현강 수강생들과 똑같이 온라인에서의 질문들도 하나하나 다시 짚어주시며 모든 사람들이 수업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해 주신 것 같아 좋았습니다.
  • 민서연 수강생

    처음 상담했을때 엄청 열정적으로 진로 상담도 도와주시고 질문도 많이 했는데 친절하게 다 답변 해 주시고, 일정 및 세부적인 것도 안내주셔서 현재 수강 중 입니다. 따뜻한 말로 항상 응원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백설 수강생

    처음에 상담해주실때부터 너무너무 친절하시고 좋으셨어요! 커리큘럼도 잘 설명해주시고 제가 불편해하지 않게 중간중간에 계속 장난도 쳐주셔서 기분좋게 상담을 했어요 저한테 뭐가 필요한지등 필요한 강의위주로 차근차근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믿고 맡겨도 되겠다는 생각에 바로 수업을 듣기로 했습니다 중간에 수업 괜찮는지 물어봐주시고 계속 도움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한솔 수강생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 디자인 계열에 관심이 많아서 어떻게 하면 미래를 위해 좋은 방법으로 투자를 할 수 있을까 알아보다가 발견한 학원이였는데 제가 고민하고있는 부분위 핵심을 정확히 짚어주시고 그네 상응하는 과목을 정확하게 또 직업과 연관시켜서 설명해주셔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소 사적인 이야기가 가미되어 힘드 실 수 있는 부분인데도 상담도 해주시고 굉장히 감사했습니다
  • 이연주 수강생

    그림을 배워본 적이 없는데도 쉽고 빠르게 디지털로 드로잉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드로잉꿀팁과 학생 한 명 한 명 신경 써주신 덕분에 지금은 그려보고 싶은 것들을 바로 그려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포토샵, 일러, 비우러 아트웍 기초부터 심화까지 계속 장태영 강사님께 배웠는데 너무너무 만족합니다!! 강사님께 계속 배우고 싶을 정도 ㅠ 열정적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박수현 수강생

    사실 학원을 다니려고 고민할 즈음에는 이것저것 고려해야 할게 많다보니 정신도 없고 졸업을 준비할 시기라 혼란스러웠는데 상담을 받으러 갔을 때 이런 저를 상담으로 잘 안심시켜주시고 제가 연락을 자주 하는 편이 아닌데도 늘 먼저 알려줄 사항 알려주시고 시간표에 문제 없는지 잘 알려주시기도 하고 사실 왠만해서는 멘토님도 직장인이고 하다보니 배려 차원에서 궁금한게 생겨도 퇴근 시간 넘어서는 잘 연락 안하려고 하는 편인데 학생이 피드백이 필요하다면 바로바로 챙겨주셔서 죄송스럽고도 감사할 때가 많습니다ㅠ
  • 서유정 수강생

    정말 꼼꼼하고 차근차근 친절하게 가르쳐주시고 학생 한명 한명 마다 많이 신경써주십니다! 수업 내용도 알차고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여러가지 꿀팁을 많이 가르쳐주셔서 실무에서 엄청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열정왕 장태영 강사님 감사합니당~~~~~~~~~^.^ 모두 장태영강사님 수업 정주행(?)하세요 p.s. 단축키 박사님이십니다 ^_^
  • 노효승 수강생

    처음으로 학원 가서 상담 했을 때 제가 대학원 갈 포트폴리오 때문에 왔다고 했더니 대학원에 대한 조언도 많이 해주시고 필요한 강의들로만 수업을 짜주셨어요. 맨 처음에 전화로 상담했을 때도 길게 제 이야기 잘 들어주시고, 말씀도 많이 해주셔서 많은 도움 됐습니다! 수강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잘 대해주시는 것 같았어요. 제가 이 학원을 결정한 게 수업도 좋고 수강생들 포트폴리오나 외적인 면도 있었지만 멘토님이라는 한 분의 이유도 있는 것 같아요.
  • 조승기 수강생

    저를 맡아주시던 멘토님께서 갑작스럽게 그만두시는 바람에 홍혜진멘토님으로 바뀌셨는데.... 추가수강을 하기 위해 상담을 부탁드렸는데 저를 기존에 맡아주시던 멘토님처럼 꼼꼼하게 하나하나 알려주셔서 너무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포폴과 취업준비로 정신없는데 덕분에 힘이 나는거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박유경 수강생

    이직준비를 하면서 원래 전공하던 분야랑 아예 다른 분야를 공부하려고 마음 먹고 검색에 검색을 거쳐서 브랜뉴디자인아카데미학원을 알게 되어 장태영강사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쉽진않지만 그래도 장태영강사님께서 신경써주시면서 차근차근 알려주셔셔 너무 좋았습니다.. 참고로 꿀팁 많이 알려주십니다 ㅎㅎ 복습 열심히해서 심화과정도 열심히 들을게요,,
  • 박유리 수강생

    처음 상담시 디자인쪽에 "흥미"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왔었는데 상담을 진행할 수록 내가 어느 디자인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정확히 분석해 주시고 그에 맞는 수업들을 추천해 주셔서 너무 만족스러운 수강을 하고 있어요ㅜㅜ 뿐만 아니라, 매 수업마다 피드백을 주셔서 더욱 알차게 배우고 있습니다ㅠㅠ 너무 감사하게 매번 위축될 때마다 응원해 주시고 조언도 아끼지 않으시며 진로고민 등등 모든거를 다 들어주시려고 하는 모습에 매번 감동 받아요ㅠㅜㅜ 진짜 최고의 멘토쌤이에여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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